본문 바로가기

Oracle/Oracle Admin

Database Oracle Administrator_SGA의 주요구성요소(Redo Log Buffer)

Step 1. Oracle Server 전체 구조 살펴보기

- Sub : SGA의 주요구성요소(Redo Log Buffer)

 

핳.. 저번에 올린뒤로 4일이 지났군요..ㅎ 귀챠니즘과 심적압박으로 인해..ㅠㅠ

Shared Pool 까지 하려고 마음먹었으나.. 공부해보니 양이 너무 많아서.. 다음 포스팅으로 ㅎ

이번에 설명할 것은 Redo Log Buffer라고 했습니다. 이번엔 간단히 다룬 후!

SQL 돌아가는 구조를 배우고 나서 Redo Log Buffer를 다시 한번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지금 설명한다고 해도 제대로 이해가 되지 않을 뿐더러 포기하게 될수도 @_@;;ㅎㅎ

자 한번 Redo log file에 대해서 간단히 보도록 합시당.

 

 

 

 

이렇게 생기고 이미지 상으로 배치가 된 것이 Redo Log File입니다.

Redo Log Buffer를 설명하라니까 File을 보여줘서 많이 당황하셨죠? 저도 처음에 많이 당황했습니다.

그냥 간단히 보면 Redo Log Buffer의 내용을 저장해주는 것이 Redo Log File입니다.

 

Redo Log Buffer는 복구할 때 꼭 필요한 파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가 중요시 여겨야 할 부분 중 하나가 복구죠. 왜냐하면 데이터를 저장하려고 데이터베이스에다가 넣었는데 싹다 없어지면? 황당하죠? 되살릴 수도없다고 하면? 실질적인 손해는? 엄청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Oracle 뿐만아니라 DBMS들은 복구를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하며 Oracle이 그중에서도 독보적으로 높은 복구력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Oracle이 돈이 많이 들어도 신용하고 쓸 수 밖에 없는거같아요 ㅎㅎ.. 그만큼 구조가 복잡하지만요..

 

Redo Log Buffer에 저장이 되는 것들은 DDL, DML, TCL 같은 작업들은 Redo Log Buffer에 저장이 되고 Select같은 문장은 저장이 되지 않습니다. 데이터를 조회한것이기 떄문이죠. 한마디로 데이터가 변경될 경우만 Redo Log Buffer에 저장이 됩니다. 하지만 모든 경우가 저장 되는 것은 또 아닙니다. 인덱스나 테이블 생성시 nologging 옵션을 줄 경우에는 안됩니다. 위험하기때문에 주의해야겠죠..ㅎ

 

Redo Log Buffer의 경우 Buffer로 가지고 있다가 File로 저장하는 시기가 또 따로 있습니다. 이것도 뒤에서 따로 설명을 하고 Background Process가 관여가 되는데 이것도 뒤에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점점 내용이 많아지네욤 ㅎㅎ

 

이렇게 엄청엄청 간단하게 Redo Log Buffer를 설명했습니다. 기억해야할 건 변경사항이 저장되는 곳이며 복구 할 때 꼭 필요한 부분이라는 것! 이것을 기억해주세요 ㅎ 뒤에서 상세히 다룰때는 실습도 병행해서 저 Member와 Group들 생성도 하고 지우기도 하고 그럴겁니다!

 

다음포스팅.. 지금 이어서 쓸건데 언제 올릴지는 모르겠네요 ㅎ 내용정리가 안되면 따로따로 내용별로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