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racle/Oracle Error

ORA-28009 : connection as SYS should be as SYSDBA or SYSOPER

오랜만에 또다시..ㅎ

 

회사컴퓨터에 테스트하려고 깔다가 공유하면 좋겠다~ 생각해서 이렇게 또 오랜만에 쓰게되네요..

 

꾸준하게 해야하는데 이놈의 게으름이란..

 

ORA-28009 : connection as SYS should be as SYSDBA or SYSOPER

 

요 에러의 의미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저는 리눅스 환경이기 때문에! 리눅스 환경이 보이네요

 

sqlplus / as sysdba 로 접속한 다음 다시 한번 sys로 들어가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뙇 하고 ORA-28009 에러가 발생을 하네요.

 

저기에 써져있는 말대로 SYS계정으로 들어가려면 SYSDBA나 SYSOPER라는 역할을 지정하라는 것입니다.

 

아시다싶이 SYSDBA는 모든 것을 수정 삭제 가능한 계정이고 SYSOPER는 정말 operation만 가능한 계정이죠

 

역할을 부여해서

 

conn sys as sysdba 또는 conn sys as sysoper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요렇게 말이죠 ㅎ

 

sysdba의 역할로 접속하게 되면 똑같이 user 이름이 sys로 나오고. sysoper로 접속하면 public이 나오게 되네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