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racle/Oracle Tools

Toad for Oracle Setup

헣... 다시 공부시작 ㅎㅎ

 

블로그를 안하다가 하니까 어색어색 하네요..ㅎ 취업한 후로 블로그는 처음 쓰는 듯 @_@;;

이제 다시 Oracle 공부로 들어가 보려고 합니다 ㅎ

회사에서는 MySQL을 쓰다보니 Oracle 능력이 점점점 저하되서..ㅎ 스스로 공부 ㅎ

설치는 이미 되어 있을 거라 생각이 되니 툴 설치에 관해서 써보려 합니다.

Toad for Oracle은 기업에서 쓸 경우 유료로 설치를 해야 하지만 일반적인 사람들은 안해도 된다는고!

이렇게 포스팅을 오랜만에 쓰는 이유도..ㅎ 오늘 Toad 설치하면서 멘붕멘붕 겪다가 ㅋㅋㅋ

다른 분들은 멘붕을 당하지 않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ㅎ

 

토드를 설치하는 곳은 정식 토드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https://www.toadworld.com/ 요기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ㅎ 토드 공식 홈페이지에요.

 

 

 

 

저는 2015년 3월 28일 오늘자 기준으로 12.6 버전입니다 ㅎ

 

클릭을 하면 다운로드를 또 누르라고 아래처럼 뜨게 됩니다.

 

 

 

 

다운로드를 눌러줘야겠죠 ㅎ

 

다운로드를 누르게 되면 login 하라고 나올거에요~ㅎ 계정이 없으면 만드시면 되구요 ㅎ

계정이 이미 있으시면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아래처럼 로그인 하면 정보를 기입하라고 합니다. 저는 그냥 막넣었는데 됐네요..ㅎ허허


 

 

 

기입 후 Submit을 누르면 Toad가 다운로드가 됩니다!ㅎ Toad를 다 다운 받으셨으면 설치!!

 

Next Next 신공으로 설치를 해 줍니다.

 

설치가 완료가 되면 Toad for Oracle을 실행해 봅시다 ㅎ

 

실행을 하면!

 

 

 

 

까꿍하면서 에러가 뜹니다 ㅎ

 

No valid Oracle clients found You need at least one 64-bit client properly configured.

 

라는 메시지.. 언제나 에러는 반갑지가 않습니다..ㅎ 그냥 OK를 누르고 패스!

처음엔 이게 toad에 아무런 세션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서 그런가보다..ㅎ 하고 넘어갔습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세션을 연결하는 부분이 뜹니다. 저같은 경우엔 정상가동했다가 지웠기 때문에 과거에 세션 연결되었던게 뜨지만 새로 설치하신분은 아무것도 안뜬 상태로 있을 거에요.

그 상태에서 리스너 연결을 하기 위해 TNSNames Editors나 SQLNET Editor를 누르면..

 

이렇게 에러가 뜹니다.

 


 

Access violation at address (메모리주소) in module 'Toad.exe' Read of address 메모리주소...

 

왜 이렇게 뜨지? 싶었습니다..ㅎ 이클립스처럼 메모를 설정하거나 그런게 필요한건가? 찾다가..ㅎ

지금 현재 우리의 컴퓨터에는 리스너가 없습니다. 즉. 오라클 서버와 통신할 방법이 없다는 거죠.

물론 컴퓨터에 Window Oracle이 설치되신 분들이라면 저 메시지가 뜨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같은경우에는 VMware에서 Linux용 Oracle을 설치했기때문에 제 Window에는 리스너가 없습니다. 그래서 오라클 홈페이지에서 다운을 받아주어야 합니다.

 

www.oracle.com 에 접속 하신 후에

download 탭에서 oracle database로 들어가신 후 아래로 내리시면

 

 

이렇게 Oracle Database 11g Release 2가 있습니다.

여기서 그냥 받으면 오라클 서버를 받는 것이기 때문에 See All을 눌러줍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database/enterprise-edition/downloads/112010-win64soft-094461.html

url은 이거구요 ㅎ

 

이렇게 많은 종류의 오라클 종류가 나오게 됩니다. 우선 라이센스 동의부터 하시고 ㅎㅎ

 

일반적으로 제일 많이 설치하는건 맨위에 있는 Database Server가 되겠죠 ㅎ

하지만 지금 저는 Linux에 Oracle이 설치가 되어 있고 그 서버와 통신을 하기위해선 Client가 필요합니다. 그러니까 Oracle Database 11g Release 2 Client를 받아줍니다.

 

다 받으셨으면 이제 설치를 또 하셔야 겠죠 ㅎ

압축이 되어있으니 압축을 풀어주시고 setup을 눌러서 실행을 시킵니다

 

잠시 이렇게 까만 화면이 뜨게 됩니다.

 

 

 

이후 없어지면서 본격적인 설치 단계에 돌입하게 됩니다. client만 설치해도 되지만

네트워크 서비스 설정을 위해서 관리자로 설치를 해줍니다.

 

 

 

 

언어는 물론 English도 좋지만 Korean도 포함해야겠죠 ㅎ

 

 

 

 

설치경로는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그냥 기본으로 Go~

 

 

 

이번 단계에서는 필요조건이 모두다 있는지 검사가 되지요 ㅎㅎ

부족한게 있다면 그 다음단계에 뜨게 됩니다. 오라클 서버 설치과정과 거의 동일하죠?


 

 

전 모두다 만족을 하나 봅니다 ㅎ


 

 

검사완료가 되면 본격적인 설치가 이루어지는데 조금 걸리네요 ㅎ

도중에 Access 허용도 해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모두 설치가 끝났습니다 ㅎㅎ 어렵지 않은 설치 ㅎ


 



설치를 했으니 이제 Toad를 켜봅시다.

아무런 에러 없이 이렇게 뜨는 저!! 성공이네요 ㅎㅎ 에러가 안뜬다니 좋군좋군 %EC%9D%8C%ED%9D%89%20%EB%85%B8%EB%9E%80%EB%8F%99%EA%B8%80%EC%9D%B4

 

 

 

 

이렇게 보시면 TNSnames Editor가 비활성화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방금 설치한 Oracle Client 관리자에서 Listener 설정을 해주어야 하고

Client Listener가 Oracle Server의 Listener와 통신을 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Oracle 설치후에는 Listener가 자동으로 올라오는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Oracle에서 Listener 상태 확인 후 꺼져 있다면 start를 해주어야 합니다.

 

  

 

Listener를 확인하는 방법은 lsnrctl status를 하시면 됩니다.

lsnrctl은 Listener Control 이겠죠?ㅎㅎ 지금 저의 상태를 보니 Listener가 꺼져 있는 상태입니다.

Listener를 start 하도록 하겠습니다.

 

 

 

갑자기 화질이 나빠진 느낌은 뭐죠..ㅎ 같은 화면인데..ㅎ

어쩄든 lsnrctl start를 하니까 기본적인 정보가 보이면서 리스너가 올라왔습니다 ㅎ

기본적으로 lsnrctl의 위치는 $ORACLE_HOME/bin에 있습니다.

bash_profile의 PATH에 등록이 되어 있기때문에 아무 경로에서나 호출이 가능할 뿐이죠

 

Server의 Listener가 올라왔으니 Client의 Listener도 확인해보겠습니다.

 

 

 

 

시작메뉴에 새로 생긴 Oracle에 구성 및 제품에서 Net Manager를 켜줍니다.

 

우선 리스너를 추가를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리스너쪽을 펼쳐줍니다

 

 

 

리스너를 더이상 펼칠수가 없습니다. 왜? 지금 리스너가 없기 때문이죠 ㅎ

옆에 있는 +를 눌러서 추가를 해줍시다.

 

 

 

저는 임의대로 chunge라는 Listener를 만들겠습니다.

새로운 리스너가 생겼습니다. 그럼 주소추가를 해주어야겠죠?

 

 

 

 

주소추가를 눌러주면 이처럼 그냥 포트랑 호스트가 잡히는데 그대로 두셔도 되고 포트를 바꾸셔도 됩니다. Client가 어떻게 되어 있을지만 설정해주면 되니까요. 필요에 따라 리스너를 추가하셔도 되구요.

 

이렇게 리스너 정보는 추가를 하셨고 이제 통신을 할 서버를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서비스 이름 지정이라는 곳에서 해주시는데요

 

 

 

 

아무런 이름을 써주시면 됩니다 ㅎ 저는 chunge로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쓰는 TCP/IP 통신으로! 리스너도 TCP/IP로 했죠. Oracle 설정을 따라가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오라클 서버의 주소를 써주시면 됩니다. 저는 현재 VMware에 있는 Server의 주소입니다.

포트 또한 오라클 서버 Listener에 있는 포트로 적었습니다.


 

 

 

서비스는 해당 database를 적어주시면 되는데 저의 db이름은 chungdb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까지 마치시면 테스트를 해보실수 있는데 눌러보시죠 ㅎ

 

 

테스트는 기본적으로 scott/tiger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connect 권한이 없기때문에 안될거에요.


 

 

저는 그래서 제 전용 user인 chung을 만들고

grant dba to chung; 을 해서 dba 권한을 주었기 때문에 로그인 변경을 통해 유저를 바꾸었습니다.


 

 

 

이와같이 뜨는군요 ㅎㅎ 테스트는 진행하지 않으셔도 상관은 없지만 보는 게 좋아서 해본겁니다 ㅎ

 

 

이제 모두 완료가 되면 이렇게 완료가 되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이제 창을 닫습니다.

 

 

창을 닫으면 저장 폐기가 있는데 폐기는 정말 폐기가 되니까 저장을 눌러서 설정을 저장시켜줍니다.

 

Client와 Server의 Listener가 설정되었으니 Toad를 들어가보죠 ㅎ


 

 

 

TNSNames Editor가 활성화 됐습니다 ㅎ 호홓홓홓홓

 

게다가 Database명도 뜨는군요 ㅎ 한번 접속을 해보겠습니다 ㅎ 물론 user와 password는 입력하시구요 ㅎ connect 할수 있는권한이 부여된 유저로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connect를 딱 했는데!!

 

 

 

요런 에러가...ㅋㅋㅋ.. 왜뜨나 했더니 제가 삭제했다가 지웠는데 전에 서비스 이름을 chungdb로 했었습니다.. 저기는 그냥 service 이름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ㅎ db명말고 아까 등록한 서비스명!

그래서 chunge로 다시 들어가니까 들어가지네요 ㅎㅎ

 

 

 

 

이렇게 접속을 해서! select status from v$instance;로 현재 db상태까지 조회도 해보았습니다.

toad 설치는 원래 심플한데 client를 설치하는게 조금 많이 걸렸네요..ㅎ

 

Linux에 Oracle이 설치되어있으니까 ㅠㅎ 그래도 에러잡고 하면서 새로운걸 느꼈네요 ㅎ

재밌어요 이런게 ㅎㅎ 에러로 알아가는재미..ㅎ 평범한게 싫은 DBA 핳..ㅎ

오늘은 이렇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ㅎ 본격적으로 이제 공부를 시작할거라 포스팅이 지속적으로 올라올거에요 ㅎ 저스스로 공부하면서 다른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고자 하는 바람에 쓰는 거니까 ㅎ

너무 혼잣말 한다고 느끼지는 말아주시길..ㅎ